놀이교육 > 시기별 > 25개월-36개월

주무르고 흔들고! 오감 자극 감각놀이

01 시원한 물 그림
준비물 천, 붓, 물, 그릇
마른 천에 물을 묻힌 붓으로 그림을 그려 색의 변화를 관찰한다. 짙은 색의 옷이나 수건을 활용해도 좋다. 아이가 놀이에 흥미를 느끼면 물약통이나 페트병에 구멍을 내 물을 뿌려 그려본다. 바닥에 물이 많이 튀기므로 베란다나 화장실에서 놀이한다.
효과 천에 물이 스며들면서 색이 변하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자유롭게 그림을 그리면서 창의력과 상상력을 향상한다.


02 촉감방망이
준비물 스타킹, 폼폼, 신문지
스타킹을 짧게 잘라 폼폼, 신문지 등을 넣고 매듭짓는다. 준비한 재료를 만지거나 움켜쥐며 촉감을 비교한다. 눈을 감고 만지며 재료를 맞히는 놀이를 해도 재미있다.
효과 다양한 촉감을 탐색하고 느낌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03 떼굴떼굴 공 그림
준비물 다양한 표면의 공, 물감, 스케치북
공 모양과 촉감을 탐색하고 물감을 묻혀 스케치북에 찍거나 굴린 뒤 자국을 관찰한다. 전지에 공을 굴리고 도로를 만들어 자동차놀이로 이어갈 수도 있다. 공이 여러 방향으로 움직이므로 바닥에 비닐을 넓게 펼치고 놀이한다.
효과 크기와 형태가 다른 공을 살피면서 관찰력이 높아진다.


04 차르르 곡물 마라카스
준비물 강낭콩, 백태, 일회용 투명 컵 2개, 돔 모양의 뚜껑, 마스킹테이프
일회용 투명 컵에 강낭콩과 백태를 넣은 뒤 돔 모양의 뚜껑을 닫는다. 또 다른 일회용 투명 컵을 뒤집어 맞닿게 붙인다. 완성한 곡물 마라카스를 위아래로 흔들며 소리를 듣고 구멍으로 떨어지는 곡물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효과 곡물이 떨어지는 소리와 움직임을 살펴보면서 청각과 시각이 발달한다.








05 둥둥 떠다니는 해파리
준비물 투명 비닐봉지, 폼폼, 가위, 시트지, 체
투명 비닐봉지에 폼폼을 담고 바람을 넣어 매듭짓는다. 묶고 남은 부분을 다리 모양으로 자르고 시트지로 눈을 만들어 붙인다. 욕조에 해파리를 띄우고 정한 색에 따라 체로 건진다.
효과 알록달록한 해파리를 잡으며 다양한 색을 인지하고 소근육을 발달할 수 있다.



06 껑충 촉감 징검다리
준비물 수세미, 목욕타월, 부직포, 우드락
재료를 탐색하고 같은 느낌의 물건끼리 분류한다. “까끌까끌한 물건을 찾아볼까?” “부드러운 느낌의 물건을 모아보자” 등으로 상호작용하면 아이의 흥미를 더 높일 수 있다. 다양한 재료를 우드락에 붙이고 한 줄로 놓은 뒤 맨발로 걸어가며 서로 다른 촉감을 느낀다.
효과 같은 촉감의 물건을 찾으면서 분류 능력을 향상하고 손발의 촉각을 자극할 수 있다.


07 주렁주렁 과자 나무
준비물 스테인리스 찜기받침, 나무꼬치, 링 모양의 과자, 빨대
스테인리스 찜기받침 구멍에 나무꼬치를 꽂고 링 모양의 과자나 빨대를 하나씩 끼운다. 놀이에 익숙해지면 빨대와 과자를 번갈아 끼우거나 색 패턴을 만드는 등 월령에 따라 난도를 조절한다 .
효과 색 감각을 기르고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08 주물럭 수수깡 가방
준비물 지퍼백, 헤어젤, 수수깡
지퍼백에 헤어젤을 담고 수수깡을 넣은 뒤 입구를 닫는다. 지퍼백을 눌러 물컹한 느낌을 경험하며 수수깡을 살살 밀어 같은 색끼리 모은다.
효과 미끄럽거나 딱딱한 느낌을 경험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높인다.
TIP 지퍼백에 찐 감자를 넣고 주무르는 놀이로 변경 가능하며 으깨진 감자로 점토놀이도 할 수 있다.



자료출처 :

좋아요 0

태그
태그 놀이, 놀이거리, 놀이교육, 만들기 놀이, 발달놀이, 생활놀이, 자극놀이

관련컨텐츠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내정보관리 | PC버전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콘텐츠 제공 서비스 품질 인증
Namyang Dair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