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차 디자인 공모전
육아 > 주제별 > 아기 건강 > 건강 정보

밥 안먹는 아이, 소화력을 파악해보자!

먼저 우리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 밥을 잘 안 먹는 아이는 부족한 소화력의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 어떤 소화력이 부족한 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소화력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측면에서 분석합니다.

01 소화력의 양은 아이가 먹을 수 있는 음식의 양입니다.
뱃고래의 크기와 음식을 소화, 흡수하는 소화력의 기능에 따라 아이들이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소화력의 양이 달라집니다. 잘 안 먹는 아이들 중에는 소화력의 양이 적은 아이들이 있지요. 그래서 아이가 한번에 먹을 수 있는 양이 어느 정도인지 먼저 파악해 주세요. 아이가 평소 밥과 반찬을 어느 정도 먹고, 아침, 점심, 저녁에 먹는 식사량과 간식의 양을 파악해서 하루에 얼마나 먹는지 아이 소화력의 양을 알아야 합니다.


02 소화력의 기능은 아이가 음식을 삼키고 씹고 소화, 흡수하는 기능입니다.
아이들은 이유식과 유아식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종류와 형태의 음식을 접하고 배워 가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마다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가 다르고, 같은 재료로 만든 음식이라도 어떤 형태로 만드는지에 따라 잘 먹기도 하고 안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따라서 만 2~3세 정도에 나타나는 편식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 아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형태의 음식을 잘 먹는지 아이의 취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밥 잘 안 먹는 모습이 소화력의 양과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취향의 문제라면 해결책의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03 아이의 취향은 아이가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와 형태입니다.
아이들은 이유식과 유아식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종류와 형태의 음식을 접하고 배워 가는데요.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마다 선호하는 음식의 종류가 다르고, 같은 재료로 만든 음식이라도 어떤 형태로 만드는지에 따라 잘 먹기도 하고 안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따라서만 2~3세 정도에 나타나는 편식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지금 우리 아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형태의 음식을 잘 먹는지 아이의 취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밥 잘 안 먹는 모습이 소화력의 양과 기능의 문제가 아니라, 취향의 문제라면 해결책의 방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아이의 소화력 상태를 파악하자 혹시 아이의 소화력 상태가 조금 아쉽더라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아이의 소화력 상태를 출발점으로 삼아 부족한 소화력을 보충하고 관리해주면 아이의 소화력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 : 베가북스「잘 아파야 건강한 아기」

좋아요 0

태그
태그 밥안먹는아이, 소화, 소화건강, 소화력, 잘아파야건강한아기, 잘안먹는아이

관련컨텐츠

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 내정보관리 | PC버전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콘텐츠 제공 서비스 품질 인증
Namyang Dairy All right Reserved